본문 바로가기
[한식요리] 특식, 간식요리 레시피

라면 맛있게 끓이는 방법 백종원님 기본 레시피로

by overdori 2025. 1.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라면을 사랑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꼭 알아두면 좋을, 라면 황금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우선, 오늘 소개할 레시피는, 백종원 님께서 방송에서도 많이 소개하셨던 방법입니다.

그리고, 가장 기본적인 레시피입니다. 그냥 딱 라면과 계란 추가로 대파 정도만 가지고 끓입니다.

떡라면, 치즈라면, 00라면 처럼, 특정 식재료들이 포함된 것들은 기호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것을 넣으면 그만입니다.

중요한 건, 기본을 잘 끓여야 한다는 것이겠죠?^^

 

우선, 시작하기 전에 백종원 대표님께서도 강조하신 내용인데, 라면 봉투 뒤에 있는 조리법을 잘 참고하는 것입니다.

▲ 1. 물 500ml (2컵과 1/2컵)에 건더기수프를 넣고 물을 끓인 후 (2개 조리 시 물은 850ml을 넣어주세요.)

2. 분말스프를 넣고 그리고 면을 넣은 후, 4분간 더 끓입니다. (분말스프는 식성에 따라 적당량 넣어주세요.)

여기서 중요한 건, 물량입니다. 오늘 제가 선택한 진라면 매운맛은 500ml입니다. 

그런데, 라면 끓여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통 물 권장량이 550ml인 경우도 많습니다. 이 점을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550ml일 경우엔 좀 더 국물이 개운한 느낌이 들고, 500ml 확실히 국물이 진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잘 따라오세요.^^

 

재료 소개

라면 1개 (진라면)
계란 1개
대파

 

 

라면 맛있게 끓이는 방법

 

① 재료 준비

② 물, 스프 넣고 계속 끓이기

③ 면 넣고 끓이다가, 면 빼기 (약 2분)

④ 계란, 대파 넣고 2분간 더 끓이기

⑤ 면 올려잡고 국물 넣기, 완성.

 

 

 

① 재료 준비

▲ 진라면 매운맛 1개, 계란 1개, 대파 소량, 이렇게 딱 기본만 준비합니다.

물론 라면 종류는 자신이 원하는 다른 것을 준비하셔도 됩니다. 

 

 

 

② 물, 스프 넣고 끓이기

▲ 물 500ml와 건더기 스프, 분말 스프를 모두 넣고 끓입니다.

분말스프는 처음부터 같이 넣어도 되고 조금 끓기 시작하면 넣어도 됩니다.

참고 : 진라면의 권장 물량은 500ml지만, 조금 연하고 개운맛의 국물을 원하신다면 550ml으로 맞춰도 좋습니다.

 

▲ 물이 팔팔 끓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③ 면 넣고 끓이다가, 면 빼기 (약 2분)

▲ 끓는물에 면을 넣습니다. 절대 먼저 면을 뽀개거나 자르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 면을 먼저 부실 필요가 없는 것이 끓는 물에 면을 넣으면, 겹쳐져있는 면이 잘 풀어집니다. 자연스럽게 면을 잘 풀어주세요. 

 

 

▲ 약간 덜 익었다는 느낌이 들때, 면을 빼주세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과정입니다.

면을 처음 넣고 뺄 때까지의 끓이는 시간은 대략 2분 정도입니다. 절대 다 익히지 말고 덜 익었을 때 빼주는 게 중요합니다.

 

 

 

▲ 면을 빼서, 내가 먹을 그릇에 미리 담아둡니다. 이렇게 해야 면발이 쫄깃하고 식감이 좋아져요^^

 

 

 

 

④ 계란, 대파 넣고 2분간 더 끓이기

▲ 계란을 미리 잘 풀어서 라면에 넣습니다. 그리고 2분정도 더 끓이다가, 마지막에 대파를 넣고 잠깐 휘~ 돌리고 바로 불을 끕니다.

참고 : 대파의 향이 살아있게 하려면 막판에 넣고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면 올려잡고 국물 넣기, 완성.

▲ 국물이 다 끓었으면, 아까 미리 빼논 면 그릇에 넣어주세요.

 

 

▲ 국물을 부으면서 면을 잡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완성입니다.

 

 

 

 

맺음말 :

가장 기본에 충실한 라면 레시피입니다.

중요한 포인트를 다시 정리해보면...!

물을 끓일 때 두 가지 스프를 먼저 넣는 것.

면을 적당히 끓이고 잠시 빼 두는 것.

스프 국물 다 끓이고 다시 넣을 때 면을 잡고 있는 것.

이렇게 정리할 수 있겠네요.

라면을 참 좋아하는 제가 이 방법대로 항상 끓이는데 실패 없이 맛있는 라면을 먹습니다.

참! 그리고 물량 조절 500ml~550ml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백종원 님이 이 라면 기본 레시피를 설명하시면서, 괜찮은 분식집 가면 나오는 흔히 보는 기본적인 레시피라고 말씀하셨어요. 그만큼 대중에게 익숙한 검증된 라면 끓이기 방법이란 생각이 드네요.

이대로 꼭 끓여 보시고, 여기에 추가로 기호에 따라 떡이나 만두, 치즈 같은 것들을 넣어서 먹으면 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