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페, 음료 레시피

생크림 듬뿍올린 비엔나커피 아인슈페너 만들기

by overdori 2020.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생크림을 듬뿍 올려 달달한 커피로 유명한 아인슈페너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짜잔~!



▲ 아인슈페너!!!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커피입니다.



아인슈페너는....?

아메리카노 위에 하얀 휘핑크림을 듬뿍 얹은 커피로, '말 한 마리가 끄는 마차' 라는 뜻의 독일어에서 유행했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주로 비엔나커피라고 불렸는데, 이는 오스트리아 빈(비엔나) 에서 유래했기 때문이었죠. 과거 마차에서 내리기 힘들었던 오스트리아 빈의 마부들이 한손에는 고삐를 들고 한 손에는 피곤을 풀기 위해 설탕과 생크림을 듬뿍 얹은 진한 커피를 마신 것에서 아인슈페너가 시작됐다고 전해집니다.

본래 아인슈페너는 커피 위에 생크림과 설탕을 얹었는데, 이후 단맛이 더욱 강한 휘핑크림이 등장하면서 휘핑크림을 사용하게 됐다고 하는군요. 아인슈페너는 에스프레소 위에 크림을 올린 '에스프레소 콘파냐(Espresso Con Panna)' 보다 쓴 맛이 덜해 좀 더 대중적인 맛을 낸다고 볼 수 있죠.



달달하고 매력적인 커피 아인슈페너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재료를 살펴볼까요?



▲ 에스프레소2샷, 생크림 또는 휘핑크림, 설탕, 연유, 우유, 얼음5개 

비율은... 크림 : 설탕 : 연유 = 8 : 1 : 1 정도 잡으면 됩니다.

그리고 우유는 밥 숟가락 2큰술 정도 넣어줍니다.



그리고, 커피 위에 올릴 크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 스팀피쳐 안에 크림, 연유, 설탕, 우유를 모두 넣고, 거품진동기로 돌려줍니다.

위 사진처럼 약간 꾸덕하게 될때까지 해줍니다. 그래야 나중에 크림을 올렸을때, 층이 잘 생기겠죠?




이제...



▲ 컵에 얼음을 넣고 물을 넣고, 이어 에스프레소 2샷을 넣어 아메리카노를 약간 진하게 만들어 줍니다. 중요한건 아메리카노와 크림의 양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컵에서 반보다 약간 많은 정도의 아메리카노 양과 그 위에 크림을 올립니다.

이 부분은 기호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도 있겠네요~


 



▲ 자 이게 가장 중요한....!!! 아메리카노 위에 크림을 붓는 일입니다.

가운데 말고, 컵안에 끝선을 따라 부어주면 더 잘 올라 갑니다.



 

▲ 크림이 다 올라간 모습입니다. 완성된 모습입니다.

위에서 찍은 모습이어서 크림 층에 더 많게 보이는데 실제로는 아메리카노 층이 살짝 더 많습니다.




▲ 완성된 아인슈페너의 다양한 모습들 입니다.




맺음말 : 요즘은 커피 매니아들이 많아져서 아인슈페너 드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카페에서 주문량도 꽤 있습니다. 특별히 어려운 건 없고, 크림 잘 만들고 커피위에 잘 올리면 됩니다.

아인슈페너 잔은 따로 있는 것은 아니고, 각자 이쁜 걸로 알아서 잘 고르면 될 거 같네요.


아인슈페너 마시는 방법도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절대, 전체적으로 섞어서 마시는게 아닙니다. 밑에 아메리카노가 크림을 뚫고 나올때까지, 맥주 마시듯이 쭉 손으로 들이켜 마시면 됩니다. 언제 시간되면 영상을 찍어서 추가로 올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